1 - Cluster & Project Setting

Print

Obtain the target cluster info

Modernization platform에 원하는 클러스터를 등록하기 위한 사전 작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와 같은 작업을 통해, 등록에 필요한 환경 구성 및 정보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 등록할 클러스터에 접속하여 아래의 Command를 실행 합니다.
$ kubectl create ns zcp-system
$ kubectl create serviceaccount zcp-mcm-backend-service-admin -n zcp-system
$ kubectl label sa zcp-mcm-backend-service-admin -n zcp-system zcp-mcm-default=true
$ kubectl create clusterrolebinding zcp-mcm-backend-service-admin \
    --clusterrole cluster-admin \
    --serviceaccount zcp-system:zcp-mcm-backend-service-admin
$ kubectl label clusterrolebinding zcp-mcm-backend-service-admin zcp-mcm-default=true

CLUSTER_APISERVER=$(kubectl config view --minify | grep server | cut -f 2- -d ":" | tr -d " ")
CLUSTER_TOKEN=$(kubectl describe secret -n zcp-system $(kubectl get sa zcp-mcm-backend-service-admin -n zcp-system -o jsonpath='{range .secrets[*]}{.name}{"\n"}' | grep zcp-mcm-backend-service-admin-token) | grep -E '^token' | cut -f2 -d':' | tr -d " ")
echo "-----------------------------"
echo "CLUSTER_APISERVER :: " $CLUSTER_APISERVER
echo "CLUSTER_TOKEN :: " $CLUSTER_TOKEN

Add the target cluster into the Modernization Platform

Cluster Provider에서 설치하려는 provider의 종류를 선택하고 원하는 Cluster Name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선행 과정을 통해 얻은 Cluster API ServerToken 정보를 입력하고 Attach 버튼을 클릭하여 Cluster를 등록합니다.

Install the add-on components for monitoring

  1. Fluent-bit

Version을 선택하고 save를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2. Fluentd

Version을 최신 버전으로 선택하면 설치에 필요한 Parameters를 작성하는 창이 열립니다.

이때 각 Value는 아래 표를 참고하여 작성한 뒤에 save를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3. Ingress-nginx

원하는 Name을 작성한 뒤에 Version을 선택하면 설치에 필요한 Parameters를 작성하는 창이 열립니다. Parameters는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있으며 필요시에 수정하고 Save를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4. Prometheus

Version을 최신 버전으로 선택하고 save를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5. Prometheus-blackbox-exporter

원하는 Name을 작성한 뒤에 Version을 선택하고 Save를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6. prometheus-k8s-events-exporter

원하는 Name을 작성한 뒤에 Version을 선택하고 Save를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Create the demo project

화면에서 좌측 프로젝트 목록 상단의 New Project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프로젝트 생성에 필요한 값을 입력하고 Save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key는 프로젝트의 고유 이름이고, display name은 화면상에 보여지는 이름입니다. 설치하고 난 뒤 해당 프로젝트는 REQUESTED 상태인데 cluster을 할당해준 뒤에 status를 변경해줍니다.

Assign the cluster to the demo project

등록된 클러스터를 프로젝트에 할당합니다. 프로젝트의 Overview 화면에서, Clusters 탭을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클러스터를 등록하기 위해서, 좌측 상단의 Manage Cluster 버튼을 클릭하면 등록 가능한 클러스터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등록하고자 하는 클러스터의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Save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저장을 하면 등록된 cluster 목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overview에서 status를 변경해줍니다.

값 변경을 완료 한 후, Save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Setting-up the demo project

Project Members

“Go project Dashboard”를 클릭하여 해당 project를 위한 dashboard로 들어갑니다.

왼쪽 하단 메뉴 Administrator Members에서 project의 관한을 가질 Member를구성합니다.

Members 메뉴에 들어오면 오른쪽 상단의 invite를 통해 멤버를 구성할 수 있으며, cloudzcp-admin 계정과 cicd-manager 멤버를 추가합니다.

Project Settings

project의 members 구성이 끝이나면 project settings 메뉴에서 사용할 tools 관련 설정을 합니다. 각 type 별로 지정되어있는 endpoint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답변이 유용합니까? 아니오

Send feedback
도움이 되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아티클 개선을 위해 의견을 제공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