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 Build the demo applications

Print

Demo application으로 새로운 ZCP Application을 생성하고 pipeline을 구성하여 빌드합니다.

Add the demo applications from Git

Configure the source repository

먼저 샘플 application을 복제합니다.

  1. 콘솔의 좌측 메뉴에서 Dev Tools 하위의 Source를 클릭합니다.

  2. 새 창으로 source repository의 대시보드 화면이 열리면 우측의 조직 탭을 클릭합니다.

  3. 조직 목록에서 tworld-skccproject를 클릭합니다.

  4. 우측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하고 하위의 새 마이그레이션 메뉴를 클릭합니다.

  5. 새 마이그레이션 화면의 각 항목은 다음의 내용을 참고해서 입력합니다.

    1. URL 주소 항목에 https://github.com/cloudz-modern-platform-demo/cloud-movie-demo.git를 입력합니다.

    2. 소유자 항목에 tworld-skccproject를 선택합니다.

    3. 저장소 이름 항목에 cloud-movie-demo를 입력합니다.

  6. 화면 하단의 저장소 마이그레이션 버튼을 클릭해서 샘플 application의 복제를 완료합니다.

  7. 복제된 샘플 application에 develop 브랜치를 생성합니다.

Create a robot account for container image

Container Image를 구성하기 위해 project의 registry에 robot account를 생성합니다.

  1. 콘솔의 좌측 메뉴에서 Dev Tools 하위의 Images를 클릭합니다.

  2. 새 창으로 registry 화면이 열리면 Projects 목록에서 skccproject를 클릭합니다.

  3. skccproject project 화면의 상단 탭 중 Robot Accounts 탭을 클릭합니다.

  4. NEW ROBOT ACCOUNT 버튼을 클릭합니다.

  5. Name 항목에 cloud-movie를 입력하고 Expiration time 항목은 Never를 선택 후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생성된 robot account의 Name과 Token이 조회됩니다. Token 값은 다시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화면 하단의 EXPORT TO FILE 버튼을 클릭해서 별도의 파일로 저장합니다.

Create a demo application

콘솔의 좌측 메뉴에서 Applications를 클릭합니다. 화면 상단의 Create Application 버튼을 클릭 후 From Git Repository를 선택합니다. 화면의 각 항목은 다음의 내용을 참고해서 입력합니다.

먼저 Application 영역에 대한 설명입니다.

  1. Name 항목에 cloud-movie를 입력합니다.

Source Repository 영역에 대한 설명입니다.

  1. Source Repository의 Secret을 생성하기 위해 Secret 항목 옆의 Manage 버튼을 클릭합니다.

  2. Secret 팝업 화면의 상단에 있는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Name에 cloud-movie-secret, Username과 Password에 사용자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 후 Save 버튼을 클릭해서 저장을 완료하고 팝업 화면을 닫습니다.

  3. Git Repository 항목에 https://git.skt.cloudzcp.com/tworld-skccproject/cloud-movie-demo.git를 입력합니다.

  4. Secret 항목은 위에서 생성한 cloud-movie-secret을 선택하고 접속 테스트를 위해 Test Connection 버튼을 클릭해서 결과를 확인합니다.

Container Image 영역에 대한 설명입니다.

  1. Secret 항목 옆의 Manage 버튼을 클릭합니다.

  2. Secret 팝업 화면의 상단에 있는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Name에 cloud-movie-robot, Username에 robot account의 name인 robot-skccproject+cloud-movie, Password에 위에서 생성한 robot account의 토큰 값을 입력 후 Save 버튼을 클릭해서 저장을 완료하고 팝업 화면을 닫습니다.

  3. Image Repository 항목에 tworld-registry.skt.cloudzcp.com/skccproject/cloud-movie를 입력합니다.

  4. Image Build 항목은 Yes를 체크해줍니다. 체크하지 않을 경우 이미지 빌드를 하지 않고 어플리케이션 빌드만 수행하게 됩니다.

  5. Secret 항목은 위에서 생성한 cloud-movie-robot을 선택하고 접속 테스트를 위해 Test Connection 버튼을 클릭해서 결과를 확인합니다.

입력한 내용을 확인 후 Save 버튼을 클릭해서 ZCP Application을 생성합니다.

Configure the pipelines for the demo applications

Build Pipeline 탭을 클릭합니다. Demo application에서는 developproduction로 구분되는 두개의 pipeline을 생성합니다.

먼저 develop pipeline을 생성하기 위해 다음의 내용을 참고해서 입력 또는 선택합니다.

  1. Pipeline Name 항목에 develop을 입력합니다.

  2. Branch 항목에 develop을 입력합니다.

  3. Build Tool 항목에 maven을 선택합니다.

  4. Jdk Version 항목에 jdk-8을 선택합니다.

  5. Maven Goals 항목에 clean package를 입력합니다.

  6. Tag Prefix 항목에 develop을 입력합니다.

production pipeline을 생성하기 위해 화면 상단의 Add Pipeline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 하단에 새로운 pipeline을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추가되고 다음의 내용을 참고해서 입력 또는 선택합니다.

  1. Pipeline Name 항목에 production을 입력합니다.

  2. Branch 항목에 main을 입력합니다.

  3. Build Tool 항목에 maven을 선택합니다.

  4. Jdk Version 항목에 jdk-8을 선택합니다.

  5. Maven Goals 항목에 clean package를 입력합니다.

  6. Tag Prefix 항목에 production을 입력합니다.

입력한 내용을 확인 후 Save 버튼을 클릭해서 pipeline 생성을 완료합니다.

Run the each pipelines for the demo applications

Overview 탭을 클릭합니다. Build Pipeline 탭에서 입력한 두개의 pipeline이 조회됩니다.

먼저 develop pipeline을 빌드합니다. develop pipeline의 Actions 항목에서 Run 버튼을 클릭합니다.

콘솔이 source code를 빌드하고 registry에 푸시하는 로그가 Build Log 팝업 화면에 실시간으로 조회됩니다. 빌드가 완료되면 팝업 화면의 Result 항목에 Success 또는 Failed로 표시됩니다.

production pipeline을 빌드합니다. production pipeline의 빌드는 develop pipeline의 빌드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두개의 pipeline의 빌드가 완료되면 Overview 탭에 다음과 같이 빌드 결과가 조회됩니다.

이 답변이 유용합니까? 아니오

Send feedback
도움이 되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아티클 개선을 위해 의견을 제공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