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B] Internal ELB (NLB)의 사설 IP를 고정IP로의 사용 가능 여부

Print

결론

고정 IP로 사용 가능.

설명

NLB 생성 시 또는 가용성존의 서브넷을 추가하는 경우 설정되는 IP는 NLB 를 제거할 때까지 계속 사용되게 됩니다.

배경 설명을 조금 더 해 하면, CLB나 ALB는 일종의 노드 방식으로 각 노드에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와 IP가 설정 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노드 방식) 노드가 변경되거나 추가되는 경우, IP가 변경되거나 추가되게 됩니다.

그러나 NLB는 개별 노드 방식이 아닌 일종의 클러스터링된 어플라이언스 형태로 고정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와 IP가 부여되어 생성되는 방식으로, 생성한 후에 인터페이스가 추가만 되게 됩니다.

실제로 NLB 콘솔에서는 가용성존/서브넷 추가 화면에서 다음과 같은 메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hoose your Availability Zones and subnets with care. After you create the load balancer, you cannot disable the enabled subnets, but you can enable additional ones."

-> 간단하게, 한번 생성하면 추가만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정리하면, NLB를 생성한 후에 가용성존/서브넷을 추가하지 않는 한은 최초 생성 시 설정된 IP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이 답변이 유용합니까? 아니오

Send feedback
도움이 되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아티클 개선을 위해 의견을 제공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