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tadog ] Dashboard 추가 및 설정

Print

대시보드는 인프라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핵심 성능 지표를 시각적으로 추적, 분석 및 표시하기 위한 Datadog의 도구입니다.

Dashboard 추가

화면 좌측 메뉴에서 Dashboards > New Dashboard메뉴 를 클릭하거나
Dashboard 화면 우측 상단의 New Dashboard 버튼을 클릭합니다.

Dashboard Name을 입력하고 New Dashboard/New Timeboard/New Screenboard 중 Dashboard Type을 선택하여 버튼을 클릭합니다.

Dashbord는이미지, 그래프 및 로그와 같은 다양한 개체를 포함할 수 있는 차세대 그리드 기반 레이아웃입니다. 일반적으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고 과거의 고정된 지점을 나타낼 수 있는 상태 게시판 또는 스토리텔링 보기로 사용됩니다. 디버깅에도 잘 작동합니다.

Timeboard에는 자동 레이아웃이 있으며 전체 대시보드에서 고정 또는 실시간 단일 시점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문제 해결, 상관 관계 분석 및 일반 데이터 탐색에 사용됩니다.

Screenboard는 이미지, 그래프 및 로그와 같은 다양한 개체를 포함할 수 있는 자유 형식 레이아웃이 있는 대시보드입니다.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거나 과거의 고정된 지점을 나타내는 상태 게시판 또는 스토리텔링 보기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Dashboard 설정

image-20240223-085722.png

① Dashboard Title 및 Description

Dashboard Title을 선택하면 Dashboard Title과 Dashboard 설명 및
참조 내용 등을 표시/공유할 수 있는 Markdown 기반의 text창이 표시됩니다.
Edit 버튼 클릭시 title 및 description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② Global time selector

Dashboard내의 widget에 데이터를 표시 하는 time 기준입니다.
최소 1분부터 선택이 가능하며, 특정 기간 선택 설정도 가능합니다.
<< >>를 이용하여 선택했던 time기준으로 이전 이후 로 이동 가능합니다.

③ Template Variables

Add Template variables 클릭해서 template variables를 추가합니다.

image-20240223-090013.png

variable로 사용할 Tag 나 Attribute를 선택하고 Name을 입력합니다. Name은 이후 Widget을 설정할때 변수로 사용할 변수명입니다.
Configure Dropdown Values 버튼을 클릭하면 default value 와 avilable values를 설정가능합니다
Default value로 사용될 값을 설정하고 Available Values를 설정해서 variables의 select box에 표시될 list를 미리 제한할 수 있습니다.
Available Values를 설정하지않고(all) 상태로 그대로 사용하면 variable이 이미 선택한 variable의 value를 이용해 필터링된 값(ASSOCATED VALURES)과 그외 값(OTHER VALUES)를 구분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Select Widgets 버튼을 클릭 후 Dashboard내에 widget을 선택하면 해당 widget내에 자동으로 변수가 적용됩니다.

④ Dashboard Menu

Share

a. Generate Public URL(개인 이메일 주소로 dashboard공유)

Tme & Variable Setting 에서 시간 프레임에 대해 원하는 옵션과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는지 여부, 선택 가능한 템플릿 변수에 대해 표시되는 태그를 구성합니다.
Only Specified people
: Dashboard access를 지정된 사람만 가능하도록 email로 특정합니다.
대시보드를 공유하고 싶은 사람들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후 Join을 클릭하시면 해당 email로
Dashboard를 볼 수 있는 link가 전송됩니다. (1시간 이내에 링크를 클릭해야하며 링크 클릭후 30일간
대시보드를 볼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됩니다. )
Anyone with a link(public)
: 생성된 Link로 접속하는 모든 사람이 Dashboard에 access 할 수 있습니다.
Revoke URL
: Sharing된 URL을 제거 합니다. 공유되었던 Link로 더이상 dashboard를 확인 할 수 없습니다.
참고 : APM 추적 쿼리를 기반으로 하는 위젯은 공유 대시보드에 데이터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로그 스트림 위젯은 데이터를 표시하지 않지만 다른 로그 기반 쿼리는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b. Schedule a Report(Confiqure Reports)

Dashboard를 선택한 주기마다 Email Report로 받을 수 있습니다.

image-20240119-045547.png

Set a Schedule : Send a report every에 Report를 보낼 주기를 정합니다.
Time frame에 Report를 보낼 Dashboard의 Global time을 설정합니다.

Add Recipients : Email을 받을 대상을 추가합니다.
이미 추가된 목록을 마우스 오버하면 X버튼을 클릭해 목록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Customize Email : Report 상단에 표시되는 Report 설명 혹은 추가적인 정보들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Edit Template Variables를 선택하면 Template variable을 선택한 상태로
Report를 보낼 수 있습니다.
참고 : 하나의 Dashboard를 여러 사람에게 다른 옵션을 선택해 Report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에게 aa host에 대한 report를 , B에게 bb host에 대한 report를 보낼 수 있습니다.
Scheduled a Reports > 팝업에서 Add a Ne Report를 클릭해 추가 Report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c. Export dashboard JSON

dashboard를 JSON형태로 file로 저장합니다. 이후 import dashboard JSON 에서 파일로 추가할 수 있다.

d. Copy dashboard JSON

Dashboard를 JSON 형태로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Dashboard에서 Ctrl+V를 하면 해당 dashboard의 내용을 복사한 dashboard의 내용으로 replace합니다.

Show Overlays

Show overalys를 선택하면 배포 시점 및 Event, Log발생 시점을 overlay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mage-20240119-051733.png

Configure

a. Version history(Shift + V)

Dashboard의 변경 history를 확인하고, 이전 버전으로 복구 할 수 있습니다.

b. View audit events

Audit trail(유료)을 사용하는 경우, 해당 Dashboard에 대한 Audit event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c. Clone dashboard

동일한 Dashboard를 추가로 생성합니다.

d. Schedule a Report(Confiqure report)

Dashboard를 선택한 주기마다 Email Report로 받을 수 있습니다.

상세 설명 참고

e. Keboard shortcuts

Dashboard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f. Display UTC time <> Display default time zone

Time zone의 기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g. Lyout

Dashboard의 layout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Timeboard <> Grid 바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Timeboard, Grid 와 Screenboard는 전환은 불가능하고, Clone 혹은 Duplicate 기능으로

복사해 사용가능합니다.

h. Collapse All Groups, Expand All Groups

Group widget으 펼치기/숨기기를 Dashboard 전체로 적용합니다.

i. Notifications

Dashboard 변경사항에 대한 알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email로 변경사항이 전달됩니다.)

j. Permissions

Dashboard의 수정에 대한 권한을 설정합니다.

k. Import dashboard JSON

dashboard JSON 으로 신규 dashboard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l. Export dashboard JSON

dashboard를 JSON형태로 file로 저장합니다. 이후 import dashboard JSON 에서 파일로 추가할 수 있다.

m. Copy dashboard JSON

Dashboard를 JSON 형태로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Dashboard에서 Ctrl+V를 하면 해당 dashboard의 내용을 복사한 dashboard의 내용으로 replace합니다.

⑤ Widget tray open/close(Ctrl+E)

Dashboard에 Graphs/Empty Group/Annotations and Embeds/Summaries/Lists and Streams/Alerting Widget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Widget 추가 및 설정에 대한 가이드 : https://docs.datadoghq.com/dashboards/widgets/

이 답변이 유용합니까? 아니오

Send feedback
도움이 되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아티클 개선을 위해 의견을 제공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