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 저장소 관리

Print

계정 생성

사용자 계정은 ZCP에 등록되어 있는 사용자 계정과 자동으로 연계 되지 않습니다. 신규 가입의 경우 Gitea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신규 가입 화면이 나타나고,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 신규로 가입합니다.

(반드시 가입하기 하위에 사용자명과 이메일은 변경하지 않고, 비밀번호만 입력해 계정을 생성합니다.)

이후 ZCP Console을 통해서 소스 저장소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로그인 됩니다.

조직 관리

소스 저장소는 사용자 또는 조직(Organization) 기준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소스 저장소 관리를 위해 조직/팀 그리고 사용자 기준으로 저장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저장소-조직/팀-사용자의 관계도를 그릴 수 있습니다.

조직 생성

조직은 Repository를 관리 단위를 그룹핑 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조직을 생성하기 위해 우측 상단의 새로운 조직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규 조직 이름을 입력하고 새로운 조직 버튼을 클릭하면 조직이 생성됩니다. 


아래와 같이 신규 비어있는 화면이 나타나고 조직 생성이 완료 됩니다. 

조직에 팀 추가

초기 화면에서 조직을 누른 후 팀을 추가할 조직을 클릭 합니다. 


우측 하단의 새로운 팀 생성 버튼을 클릭 합니다. 


신규 팀 생성을 위한 정보들을 입력하고 새로운 팀 생성 버튼을 클릭 합니다. 

"이 팀이 가진 권한은 무엇입니까?" 하위에는 Git 저장소 읽기/쓰기/관리자 기능을 가집니다. 

"Which units should this team have access to?" 하위에는 Gitea가 제공하는 부가 기능에 대한 접근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직에 팀 멤버 추가

조직에 팀이 생성되면 팀 멤버(구성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조직이 생성된 화면에서 회원 링크를 클릭한 후 팀 구성원 창에 사용자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아이디가 존재하는 경우에 자동 검색된 결과가 하위에 출력됩니다.)

조직에 Owner 추가

조직 하위에 팀 단위로 접근 권한을 부여할 수도 있고 사용자(Owner) 단위로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다음과 같이 순서로 사용자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Gitea 초기 화면에서 조직을 누른 후 팀을 추가할 조직을 클릭 합니다. 

조직의 첫 화면에서 우측 하단의 Owners 링크를 클릭합니다. 

팀 구성원 추가하는 것과 같이 사용자 아이디를 입력 후 구성원을 추가 합니다. 

(Owners에 속하는 사용자는 조직 내 모든 저장소에 대한 모든 권한과 관리자 권한을 소유하게 됩니다.)

조직에 저장소 생성

저장소(Repository)는 git 원격 저장소(Remote Repository)입니다. 이를 조직 하위에 생성하고, 팀에 접근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Gitea 초기 화면에서 조직을 누른 후 팀을 추가할 조직을 클릭 합니다. 


조직 첫 화면에서 중간의 새 저장소 버튼을 클릭 합니다. 


저장소의 이름과 설명등을 입력하고 저장소 만들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저장소가 만들어지면 조직 첫 화면에서 해당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장소 설정

저장소를 생성한 사용자는 기본적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우측 상단에 설정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옵션(Options) 설정

공동 작업(Collaboration)

Webhooks

저장소(Repository)에 이벤트가 발생하면 Webhook을 통해 POST 요청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Git Hooks

Git도 다른 버전 관리 시스템처럼 어떤 이벤트가 생겼을 때 자동으로 특정 스크립트를 실행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Gitea에서는 해당 Hook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Hook은 스크립트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https://git-scm.com/book/ko/v1/Git맞춤-Git-훅 페이지를 참조 합니다.

배포 키(Deploy keys)

외부에 배포할 때 Jenkins와 같은 도구에서 Git을 Clone받을 때 SSH 키를 이용하는데, 이 SSH키를 등록하는 기능입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https://blog.github.com/2015-06-16-read-only-deploy-keys/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이 답변이 유용합니까? 아니오

Send feedback
도움이 되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아티클 개선을 위해 의견을 제공해 주시기 바랍니다.